6-1. 신명기 26장(십계명을 일상생활에서 이루어가기 위한 실제 법)
1) 맏물 드리기(예배의 모범에 대해서, 1-11절)
① 율법을 지키는 것은 나의 의지로 되지 않고, 진정한 예배가 내 삶에 뿌리박혀 드러날 때만 가능하다
⓶ 예배의 순서 :
- 맏물을 가지고 와서 ‘고백’으로 시작(3절. ‘내가 오늘 아뢰니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에 이르렀습니다‘)
- 제사장이 제물을 제단 위에 놓고(4절)
- 신앙적 구원 역사를 고백(5-10절, 번성한 민족으로 애굽 도착->애굽에서의 고통->출애굽->드디어 가나안 땅->하나님께 감사) => 성서 속의 구원 역사가 예배를 통해 내게 들려와야 함
- 옆의 이웃과 함께 ‘감사’를 나눠라(11절)
2) 셋째 해에 드리는 십일조(12-15절)
① 모아서 가난한 자를 구제할 것(12절)
⓶ 복을 ‘내리소서’(15절)는 ‘주시리라’와 같은 의미로 연약한 자를 위해 드리는 것이 복 받는 일
⓷ 진정한 예배를 드릴 때 ‘드림과 이웃 섬김’이 ‘기꺼움’으로 이행된다
3) 왜 그런 예배를 드리고 백성을 구제해야 하는가?(16-19절)
① ‘보배로운 백성’(18절)이 되기 위해서
⓶ 이는 ‘큰 민족’=‘거룩한 나라’=‘뛰어나게’=‘여호와의 성민‘(19절)과 같은 의미로 이런 자들은 ’자기 곁의 사람들을 보배로 바꾸는 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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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신명기 27장 (가나안 입성 후 세겜에서 약속을 갱신하는 의식을 가져라!)
1) ‘의식(=예배)’은 세대를 넘어서 말씀을 지킬 수 있게 한다
① 예배를 통해 세대를 넘어 삶 속에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이 이어져왔다
⓶ 교회 지도자(=모세와 장로들)가 그 역할을 함이 중요하다
2) 요단을 건너 들어간 후
① 큰 돌(=기념비, 2절)을 세우고, 석회를 바른 돌(4절)에 율법을 기록(3절)할 것 – 말씀을 기록하고 기억한 후 모든 것을 시작해라
⓶ 다듬지 않은 돌로 돌단(=하나님과의 사귐)을 쌓을 것(5-6절) - 가나안 방식으로 하지 말고 나 자신의 날 것 그대로 순전하게 드려라
⓷ ①⓶를 실행한 자들은 하나님 앞에서 즐거움을 경험하게 될 것(7절)
⓸ 말씀의 돌비/기도의 돌단
⓹ 신앙은 ‘분명’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 위에 서는 것으로, 그 결과 이 길이 생명의 길임이 명확해진다
3) 언약 갱신 예식 시작(9-26절)
① 그리심산의 축복 <-- 레위 사람 --> 에발산의 저주
⓶ 11가지에 대한 저주 의식을 통해 ‘죄가 저주받는 인생이 되게 할 것임’을 잊지 말아라
⓷ 우상 숭배(15절)/부모 멸시(16절)/이웃 것 뺏기(17절)/맹인을 위험하게(18절)/억울한 송사(19절)/아버지 첩과 동침(20절)/짐승과 수간(21절)/이복자매와 근친상간(22절)/장모와 관계(23절)/이웃 암살(24절)/뇌물 수수 및 합리적 살인 행위(25절) 등이 11가지 저주를 받을 행위로, 이는 죄를 지어도 벌 받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세대와 죄가 인생을 저주케 할 수 있음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상태에 대한 경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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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1. 신명기 28:1-14 (순종하여 받는 복)
1) 복이 지향하는 목적 :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는 복을 받음(1절)
- 자기만족적 탁월함이 아니라 ‘자기 분유적 탁월함’을 받게 됨 (= 거룩한 백성 = 큰 민족 = 자기의 복이 남에게 흘러가게 하는 탁월함 = 복의 통로)
2) 복을 받는 방법 : 말씀을 청종(2절)할 때 (=명령을 지켜 행할 때, 1절), 즉 ‘듣는 것’에서 순종이 나옴(즉시 듣기는 종으로 듣는 태도). 즉, 듣고 바로 행하기로 작심하고 듣는 자들이 복을 받는 탁월한 신앙인이 됨
3) 복이 임하는 곳(3-8절) : 삶의 현장 밖까지/피조 세계 전체/생활/ 다산. 번성/가정과 사회/적으로부터 보호/땅에서의 누리는 복 => 삶의 모든 영역에서 안전과 풍요가 주어짐 => 이는 상황이 항상 좋은 상태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라 평탄하지 않아도 평탄해져 버리는 안전을 말한다(시4:8 참조. 많은 대적의 표적이 된 상태에서 다윗이 고백하는 하나님이 주시는 안전과 평화)
4) 복이 누적될 때 하나님의 성민이라는 사실이 입증되고(9절),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의 이름이 불리어짐(=기도)으로 사방이 이스라엘을 두려워하게 됨(10절) -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가 되어 세상이 감당 못할 사람이 된다
5) 그 외에 주어질 복(11-14절) -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할 때(=말씀을 떠나 좌우로 치우치지 않을 때) => 말씀을 순수하게 받고 즉시 따라가는 자에게 주어지는 자기분유적 탁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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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2. 신명기 28:15-68(저주받는 일)
1) 순종하지 않을 때 축복으로 주신 자리가 저주로 바뀐다
=> 하나님이 우리의 생애를 주관하시는 것이 맞다면, 순종하면 어려운 상황도 복이 된다
2) 네가 악을 행하여 그를 잊으므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여호와께서 저주/혼란/책망/파멸이 임할 것(20절)
3) 불순종의 축적(=불순종이 점점 깊어지는 상황, 21절 이후) 결과
⓵ 네 눈에 보이는 일로 미칠 것(34절)
⓶ 저주가 인생을 삼킨다(45-46절)
⓷ 미움이 가득하게 되는 인간성 상실(54절)- 이것 자체가 ‘저주‘
⓸ 애굽으로부터의 구원이 무효화 되어(60절) 노예적 삶을 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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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신명기 29장(출애굽 2세대를 향한 모압 언약 1)
1) 시내산 언약 말고 가나안 들어가기 직전에 하나님이 직접 갱신한 언약(1절)
⓵ 모압에 서 있는 자들은 모세, 여호수아, 갈렙 등을 제외하고는 언약을 직접 받지 않았고, 광야의 실패 경험이 있는 자들(경계선에 서 있는 자)로 자신의 언약으로 직접 들을 필요가 있는 자들임
⓶ 과거의 기름부음은 허망한 것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할 수 있는 상황에서 하나님의 약속이 살아계신 하나님이 나와 하신 약속임을 인식할 수 있어야
⓷ 하나님이 먼저. 일방적으로 실패한 자에게 부어지는 사랑이 포함된 것이 ’모압 언약‘
2) 모압 언약의 서언(=구원의 역사, 1-9절)
⓵ 깨닫는 마음/보는 눈/듣는 귀를 주지 않으셨다(4절)=하나님이 말씀을 주고 또 주어도(기적과 이사를 보여줘도, 2-3절) 백성들의 죄가 그것을 보거나 듣지 못하게, 깨닫지 못하게 한 것(사6:9-10절 참고)
⓶ 지금 계약을 맺고자 하는 자들의 상태가 바로 깨닫지 못하는 상태이나, 그들을 포기하지 않고 사랑의 언약을 맺으시려는 한결같은 사랑을 내어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다(1-4절)
⓷ 주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신 줄을 알게 하시려고 광야 생활을 주셨다(5-6절) = 기적으로는 온전히 알 수 없는 하나님이 매일의 순종을 통해 내 인생의 주권자이심을 알게 하시려는 뜻(=기적과 이사가 아니라 매일의 영적 순종이 믿음을 가져오기 때문)
⓸ 잃어버린 날들 같은 시간에 하나님이 매번 이끌어서 필요한 만큼 주셨구나....
⓹ 요단 동편을 기업으로 주셨던 하나님을 기억하고 언약을 지키면 형통한다(7-9절)
=> 하나님이 행하셨던 작은 기억들을 통해 하나님의 일하심을 더욱 신뢰하게 됨
3) 계약 언약 당사자들(10-15절)
⓵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남성,여성,유아,객,품군 등, 11절)
⓶ ’오늘’을 사는 자들은 ‘오늘’ 일하시는 하나님 앞에 서 있는 것으로 ‘오늘’을 사는 자들은 모든 이들을 통합할 수 있고 언약 안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맹세에 참여하여=통과하여, 12절)
⓷ ‘오늘’을 사는 자에게 주신 언약은 훗날 ‘오늘’을 살 세대들에게까지도 연결됨
4) 계약의 부대 사항(16-29절)
⓵ 계약의 의무 사항은 단 1개(18-19절)-저주는 축적된 상태에서 심판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드러나지 않으므로 우상 숭배적 예배가 독초와 쑥 뿌리 같은 것인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는 것만이 저주를 끊는 유일한 길
5) 계약 저주(20-29절)
질병, 땅이 유황과 소금이 되고, 불타 없어져 무너지게 됨
감추어진 것은 하나님께 속하였지만(=감추어진 신비로운 하나님의 일하심), 순종하지 않아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은 말할 수 있다(2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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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신명기 30장(출애굽 2세대를 향한 모압 언약 2)
즉, 실패한 백성으로 경계선에 서서 앞으로, 뒤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의 언약 마지막으로 신명기 강해의 하이라이트
1) 쫓겨 간 모든 나라(1절) 가운데에 있는 사람들(=압도적 부정적 경험이 있는 자들)에게도 압도적 구원이 있다(=‘다시’ 기쁨 받은 자로 살게 하시는, 5,8절)
2) 압도적 구원이 일어나기 전에 발생하는 것들
⓵ 복과 저주에 관한 언약이 기억(1절)됨–성경대로 심판받고 있음을 자각할 때 희망이 시작됨=> 말씀 안에 살아야 되는 이유
⓶ 회개는 각도, 방향이 잘못된 것을 알고 바른 방향으로 돌리는 것
⓷ 하나님이 먼저 마음을 돌이켜 그들을 모으시고(3절), 돌아오게 하시고(5,8절), 선을 행하시고(6절), 마음의 할례를 베푸셔서(6절) 선한 일을 하도록 하심을 알아야 함 => 우리의 변화와 회복, 소망 앞에 하나님이 먼저 행하고 계신다
3)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게 하는 마음을 주셔서 사랑하는 것이므로(6절), 이 명령이 어렵거나 먼 것이 아니라(11절), 말씀이 우리에게 매우 가까워서 입과 마음에 있어 행할 수 있다(14절)고 하심 – 인간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가는 게 어려운 일이나, 신뢰하며 따라가다 보면 하나님이 우리 앞에 계심을 발견해 그가(=말씀이) 우리가 새로워지도록 이끄심을 알게 되어 쉽고 행복하다고 고백할 수 있는 것
4) 어떻게 순종하며 살아갈지(15-20절)
⓵ 오늘 순간마다 생명과 복/사망과 화 중 1을 선택하며 살라
⓶ 조금 살만하면 또 사망과 화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는 어리석은 자들이지만, 다시 생명과 복을 선택하여 구원의 길을 따라가도록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나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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