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하나님의 비밀

신명기 강해4(16-20장)

신실하심 2023. 11. 15.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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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신명기 16

반드시 지켜야 할 3절기(12:34,23 참고) - 유월절/칠칠절/초막절

 

1) 유월절(1)+무교절(7)= 8일 동안 절기를 지켜야 하는 이유

 평생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하도록

 죄로부터 벗어난 날 (= 불안정한 자유를 위해 담대히 출애굽한 )이므로

 하나님이 날 살리셨고 나를 이끄심을 기억함으로 하나님께 감사하며 감격으로 살도록

 

2) 절기를 지키는 방식(4, 6-7)

 제사는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백성이 모두 모여 지켜야

 시간 :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초저녁 해질 때)에 제물을 드리고 구워 먹고 아침에 장막으로 돌아갈 것

 불편한 예배의 시간과 방식을 통해 ‘함께 구원받은 한 몸 공동체’ 임을’ 기억하게 

 

3) 칠칠절(곡식 수확)/초막절(=수장절과일 수확)

 힘껏 자원하여 예물을 드릴 것(10)

 빈손으로 말고 주신 복을 따라(=하나님이 내게 주신 것을힘대로 드리라(16-17)

 우리 생애가 하나님이 주신 복으로 누리고 살아가는 것임을 경험하게 된다

 수확의 절기에 즐거움을 누리지 못하는 자들(고아/과부/노비/레위인/역시 절기 동안 풍성한 즐거움을 되찾도록(11) = 창조의 질서를 회복하는 희년/안식년을 지키면 슬픈 자들을 즐거움의 자리로 나아가게 한다, 사61:3 참고)

 

4) 공의로 재판할 것(18-20)

 

5) 나 자신과 자신의 것에만 집중되는 우상 숭배는 그 땅의 공의가 세워지지 못하게 한다(21-22) :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은 아합/이세벨을 하나님께서 우상에게 복종해 심히 가증하게 행했다고 말씀하심(왕상21:17-26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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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 하나님이 이끄시고 살리신 삶인 것을 되새기며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따라 힘껏 나누며 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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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신명기 17 (신16:18 이하의 흐름과 같은 맥락)

법리적/관계적으로 공의를 추구할 때 하나님 나라가 우리의 삶 속에 나타나는데그 매개자가 바로 재판장과 왕

 

1) 공의를 추구하는 재판장은

 흠 있는 것은 제물로 드리지 않는다(=진실로 예배하게 된다, 1)

 하나님이 우리의 흠을 없게 하시는 분임을 알고 힘껏 하나님께 드리는 삶이 있는 자여야

 

2) 우상숭배를 대하는 태도(2-7)

 심각한 일일수록 자세히 조사할 것(4)

 2-3 증언이 있을 때만 사형 집행(6)

 거짓 증언일 경우 거짓 증언자에게 그 형벌이 돌아가도록(19:18-19 참고사형 집행 시 증인이 먼저 손을 댈 것(7)

 사람은 늘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자신도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함(그가 나보다 옳도다, 창38:26 참고)으로 늘 하나님의 법으로 판단하며 살도록 힘써야

 

3) 판결하기 어려운 일의 경우(8-13)

 예루살렘 성전으로 가라(8)

 레위 제사장(신앙적 판단자)과 재판장(보편적 양심과 이성적 판단자)에게 물을 것(9)

=> 하나님의 공의는 보편적 양심과 이성적 판단도 포함된다

 신앙과 이성의 균형을 가진 평신도 사역자가 많을수록 하나님의 공의가 더욱 이루어진

 

4) 하나님의 매개자로서의 왕(14-20)

 형제 중에서 세울 것(15)

 왕은 애굽의 시스템(병마/아내/은금=군사력/정치력/경제력)을 추구하지 말 것(16-17)

 왕은 ‘평생 율법서 등사본을 옆에 두고 읽을’ (18-19)

 왕이신 하나님의 아들로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이 아니라 ‘성경 말씀인 것을 기억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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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보이는 것들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따르는 자가 하나님의 공의로 서는 자임을 다시 확인하며 말씀 읽기에 다시 힘을 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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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신명기 18

어떻게 하나님 나라를 위한 통로를 만들 것인가?(16-19)

 

1) 제사장과 레위인의 몫

 레위인은 이스라엘 중에 분깃(=)이 없다(1)

 그러나레위인은 여호와가 그들의 몫이기 때문에(2) 복있는 

 예수로 사는 법을 배워가는 자가 왕같은 제사장이 되는 것

 제사장의 몫은 제물의 일부(3)와 백성들이 주는 곡식과 포도주/양털(=먹을 것/입을 것, 4)인데이는 레위인이 그와 그의 자손에게 여호와 앞에 서서 섬기도록(5하신 것따라서백성들의 바치는 헌물이 적어지면 레위인의 삶이 피폐해져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게 됨

 레위인의 삶은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지표

 지방 레위인이 예루살렘 성전으로 전근 가능(6)한데 이때 같은 몫을 줄 것(7-8) => 사람 간 우월과 격차가 있지만 ‘형제됨으로 같은 몫을 줄 때 하나님 나라 공동체가 이루어짐

 

2) 가증한 행위(9-14)

 가짜 영적 지도자를 따르지 말 것(9-12)

 모방의 기준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있는가(=하나님이 용납하시는 것이 아니면 절대 불가, 14)

 

3) 미래의 안정은 하나님만을 의지할 때뿐이다(15-18)

 말씀 앞에 서는 것은 ‘하나님의 현현’ 앞에 서는 것

 

4) 참 선지자 분별의 기준(20-22) ‘성취’(22)

 성서에 이미 예언된 선지자의 말과 같은 말을 하는지(28:7-9 참고)

 기적과 이사를 성취했더라도 복음의 길을 가지 못하게 하면 가짜

 참 선지자는 성서를 따르게 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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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로 먹고 사는 자인 것을 잠시 잊고 있었는데, 말씀이 나를 다시 깨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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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신명기 19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도피성(4장에도 언급)을 운영하는 방법

 

1) 가나안에 입주하고 가장 먼저(1할 일이 억울하게 죽을 수도 있는 사람을 위해 성읍을 구별해(2), 길을 닦고(3도피성을 만들라(4)고 명령하심

 자신의 집을 향유하기도 전에 도피성을 먼저 만드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

 내 것이라 여기지 않고하나님이 모든 것을 허락하셨음을 기억할 때(‘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민족을 멸절하고땅을 기업으로 주시고‘, 1-3)에만 도피성을 만들 수 있다.

 자기를 번영시키는 것이 목적인 사람은 가나안을 살아가는 첫 시작부터 인생이 어디로부터 오고 어디를 향해 가는지를 다시 생각하고 가야

 

2) 의도치 않은 살인을 하게 되었을 때 도피성으로 피하도록 3 구역마다 도피성을 짓는 이유(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보호하는 장치)

 먼저 보복하지 못하도록

 불안하고 두려운 가운데 있는 비고의적 살인자가 도피성에 도달하기 전에 보복자에 의해 죽임을 당하지 못하도록 도피성을 가까이 두게 하심(6)

 인간은 누구나 가해자가 되고 피해자가 될 수 있다

 복수심이 하나님의 자비를 이기지 못하도록 하는 장치 => 하나님의 자비로 가는 길이 잘 닦여 있는지 늘 확인하자!

 

3) 지경이 넓어지면 먼저 도피성을 추가로 만들 것

 이는 네 하나님을 사랑하고 항상 그의 길로 행할 때(9)만 가능함

 그렇지 않으면 지경은 넓어졌지만 예수는 없는 자가 된다

 

4) 고의인데 고의가 아닌 것처럼 포장한 살인자의 경우 공동체 전체의 정의를 위해 장로에게 넘겨 죽게 할 것(11-13)

 

5)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 것(14)

 많이 차지하려고/범죄의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서 경계표를 옮기게 됨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땅(=내 기업=복된 땅, 1-3절 참조)이라고 인식하면 경계표를 옮기지 않게 된다

 하나님이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16 참조)이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늘 하나님이 주신 것에 만족하며 살자

 

6) 위증에 관하여(15-21)

 복수 증인을 세우라(15)

 증인의 의견이 다를 때 제사장에게 데려갈 것(=하나님 앞에 서있음을 묻기,17)

 재판장-자세히 조사(17-18)

 악을 제하기 위해서(=하나님 앞에 서 있음을 자각함으로 진실을 말할 수 있다, 19)

=> 하나님 앞에 서 있는 백성이라는 정체성이 확실할 때 위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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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앞에 서 있는 자로, 자족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더욱 회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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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신명기 20

 

1) 적군과 싸우려 할 때 두렵지 않으려면

 애굽 땅에서 자유를 얻기 위해 나온 것을 기억할 것(1) - 자유를 얻기 위한 전쟁임을 기억하면 전력 등을 비교하여 두려워하지 않게 됨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을 기억할 것(1)

 제사장이 격려할 것(3)

본문은 제사장에게 말하도록 함=전쟁의 승패가 하나님께 있다

제사장=땅에 살지만 하늘을 사는 자=현실 너머 하늘의 세계를 보게하는 

 내면의 영적 전쟁도 자유 얻기 위한 과정

 

2) 책임자들의 역할

 집 준공을 못한 자(5)/포도원 만들고 과실을 못 먹은 자(6)/약혼하고 결혼 못한 자(7)/무서워하는 자(8)는 집으로 돌려보낼 것

 현재 전세가 불리함에도 숫자 불리지 않는 것은 전쟁이 숫자 잇지 않고 하나님 달렸음을 확신할 때 가능

 잔혹한 전쟁 상황에도 군사 숫자를 축소할 수 있는 ’자비 베풀 수 있다

 

3) 전쟁하는 방법

 가나안 가는 중에 만나는 성읍들에게(15)

화평 선언(10-11)하여 그들이 받아들이면 조공을 바치도록

화평을 거부하면 성읍의 모든 남자들을 죽이고(12-13), 여자/유아/가축들은 탈취물로(14취하여 오만한 정복자가 되지 않도록 하심

 가나안 성읍에서는 모든 호흡 있는 것들은 완전히 진멸할 것(16)

그들 신의 가증한 것을 이스라엘이 본받게 될까봐(18)

순결한 그리스도인이 되길 갈망하라

 

4) 나무를 베지 말 것(19-20)

 과목은 먹을 것이 되고 다른 나무는 찍어서 기구를 만들도록 ’현실적 필요를 고려하심

 그 곳이 살아갈 터전이므로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 세계(=과목)를 보며 전쟁의 잔혹성/야만성을 잠재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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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도록 세심하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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